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어린이를 위한 편도선 제거 방법

by conqueror911 2024. 1. 2.
728x90
반응형
플라즈마 칼이나 코블레이터를 이용한 편도선 절제술은 최근 몇 년간 적용되어 높은 효율성과 안전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1. 코블레이터를 이용한 편도선 절제술

플라즈마 나이프 또는 코블레이터 편도선 절제술은 고주파 전자기파(전파라고도 함)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절단 장치 주변에 전도성 구름을 생성하여 절단 및 파괴를 허용하는 방법입니다. 

섭씨 60~70도에 불과한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편도선 조직을 파괴합니다. 

전체 절단 공정은 다기능 프로브의 지원을 받아 수행됩니다. 

이는 환자의 손상과 합병증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절차를 신속하게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oblator 방법에 의한 편도선 절제술의 뛰어난 장점
Coblator 절단 장치는 물을 절단하고, 흡입하고 박리하는 모드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고주파를 사용하여 섭씨 60~70도의 온도에서 전기 소작으로 편도선을 제거하면 화상을 입지 않아야 합니다.

통증도 적고 출혈도 거의 없습니다. 

간단한 시술, 플라즈마 나이프를 이용한 작은 편도선 절제술을 시행하는 시간은 10~15분(마취 시간 포함) 내로 소요됩니다. 

이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도선 절제술 전 환자의 심리적 요인과 두려움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수술 직후 환자는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지 않고 완전히 집에 가서 생활하고 식사할 수 있습니다. 

중증 환자의 경우 후속 입원 기간은 1일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최소 침습적 방법인 병변은 작으며 절제 과정을 통해 다른 염증 부위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합병증이 거의 없습니다. 

2. 기타 편도선 절제술 방법

2.1. 단극 또는 양극 전기칼을 이용한 편도선 절제술 적당한 힘의 전원에 연결된 절단기를 사용하여 편도선을 제거하는 방법. 이 방법을 이용한 편도선 절제술은 편도선 절제술 후 및 수술 도중 출혈의 위험을 제한할 수 있지만, 손상이 깊고 흉터가 남기 쉽습니다. 다른 부위에 손상을 주지 않고 올바른 위치에 자르려면 숙련된 의사와 손재주가 필요한 절단 기술이 필요합니다.


2.2. 레이저 편도선 절제술 레이저 편도선 절제술은 레이저 빛의 파장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편도선을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통증이 없고, 시행 시간이 빠르며, 수술 중 및 수술 후 출혈이 적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레이저 광은 우수한 살균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단점은 상처감염이 생기기 쉽고, 상처가 남을 정도로 큰 손상이 생기기 쉽고, 때로는 성대에 영향을 주어 쉰 목소리를 낼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반응형


2.3. 슬러더 편도선 절제술은 영국의 이비인후과 의사가 고안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마취 하에서 전체 편도선 덩어리가 기구의 창 구멍을 통과한 다음 칼날을 사용하여 편도선 줄기를 누르고 동시에 손가락을 기구와 조화시키는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편도선 덩어리를 분리해서 빠르게 꺼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편도선 덩어리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고, 편도선 꽃자루의 기저부가 있고, 편도선이 쉽게 움직이며 편도선 구덩이에 달라붙지 않는 경우에 시행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의 적응증은 제한적이며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적용됩니다. 

반면에 이 방법은 높은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며 성공하려면 양손의 조화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수년간의 경험을 갖춘 고도로 숙련된 의사만이 이 수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편도선 절제술에 비해 Sluder 방법은 수술 후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가장 흔히 마취, 감염 및 출혈로 인한 실신이 발생합니다.
위의 방법 외에도 칼이나 가위, 올가미 등을 이용하여 편도선을 해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합병증의 위험이 많은 전통적인 방법이므로 현재는 다른 방법에 비해 덜 자주 사용됩니다.

3. 편도선 절제술 후 관리 요법

편도선 절제술 후 육아에 관한 주의 사항


절단 후 첫날

아이에게 차가운 우유를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차가운 우유는 영양가가 높으며 통증, 부기 및 염증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2일~7일 차

얇고 차갑고 부드러운 음식을 주되 영양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합니다. 

질긴 음식과 쇠고기, 닭고기 등 절단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7~14일 차

아이에게 얇고 차갑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이면 밥을 먹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조금 부드러워서 요리하세요. 

 

14일 차

아이가 정상적으로 먹도록 하세요. 

오렌지 주스, 레몬주스와 같이 너무 맵고 딱딱한 음식을 아이에게 주지 마십시오.

수술 후 아이의 목이 아프고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도선 절제술 후 소아는 정상적으로 말할 수 있지만 비명을 지르거나 울거나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을 제한하도록 상기시켜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