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정상적인 맥박과 심박수는 얼마입니까?

by conqueror911 2024. 2. 6.
728x90
반응형

노인의 건강을 위해서는 정상적인 맥박과 심박수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갖는다는 것은 심장이 제대로 펌프질을 하고 있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람의 정상적인 심박수는 얼마입니까? 그리고 심박수가 높거나 낮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까?

노인의 정상적인 맥박과 심박수

건강한 노인의 경우 정상적인 맥박과 심박수는 분당 60~100회 사이어야 합니다.

신체 활동과 같은 특정 상황이 심박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람이 쉬고 있을 때 측정됩니다.

건강한 심장은 낮은 심박수를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이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더 잘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프로 운동선수의 안정 시 심박수는 일반적으로 분당 약 40회입니다.

반면, 안정 시 심박수가 분당 100회보다 높으면 빈맥, 즉 빠른 심장 박동이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것이 우려할 만한 원인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이는 심장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심박수를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간 심장 건강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갖는 것입니다.

즉, 건강한 심장은 동일한 속도로 박동해야 하며 심박수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우에만 변화해야 합니다.

사람의 심장 박동이 가변적이거나 불규칙하다면 부정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태어날 때 심장 결함이 있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심장의 상부나 하부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있다는 것은 심장이 몸 전체에 혈액을 적절하게 펌핑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특정 기관으로의 혈액 흐름이 부족해질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장 마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증상은 어떤가요?

물론, 빈맥이나 부정맥의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심장 박동이 매우 빠르거나 불규칙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태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다른 증상도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호흡 곤란

숨이 가빠지면 심장이 몸 전체에 혈액을 제대로 펌핑하지 못한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는 빈맥이나 부정맥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심장이 정상적인 맥박과 박동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장기에 공급할 만큼 충분한 혈액을 공급할 수 없습니다.

즉, 산소가 부족하여 숨 가쁨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가슴 통증

때때로 가슴 통증은 심장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이 너무 빨리 뛰거나 불규칙하게 뛰기 때문에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불안, 두려움, 스트레스와 같은 강한 감정으로 인해 심장의 맥박과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변하고 흉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느낌이 든, 가능한 문제를 배제하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기증

빈맥이나 부정맥이 있는 사람에게는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숨 가쁨과 마찬가지로 심장이 몸 전체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할 수 없기 때문에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뇌도 제대로 기능하려면 신선한 혈액이 필요합니다.

뇌에 신선한 혈액이 충분하지 않으면 현기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피로

마지막으로 피로는 빈맥과 부정맥 모두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또 다른 증상입니다.

이전 증상과 마찬가지로 신체 기관으로 가는 산소 혈액의 부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충분히 쉬어도 피곤함을 느끼게 하는 것은 산이일 수 있다.

주요 시사점

노인의 정상적인 맥박과 심장박동(빈맥과 부정맥의 증상까지도)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몸이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은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