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탯줄 제거 후 신생아의 이상

by conqueror911 2024. 1. 2.
728x90
반응형

신생아의 탯줄이 떨어진 이후의 기간은 민감한 기간입니다. 배꼽의 비정상적인 징후는 위험한 질병을 경고합니다. 비정상적인 징후가 나타나면 아기를 병원에 데려가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신생아의 탯줄이 떨어진 후 관리하기


출생 직후와 출생 후 처음 며칠 동안 깨끗한 탯줄 관리가 탯줄 감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아기의 탯줄을 관리하기 전후에는 깨끗한 물과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아기를 목욕시킨 후 바로, 아기를 목욕시킨 후 바로 아기의 배꼽을 관리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멸균된 의료용 거즈로 아기의 몸을 닦아주고, 아기의 배꼽 부위를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아기를 매일 목욕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배꼽이 떨어지지 않았다면 "머리"와 "다리" 자세로 목욕하여 배꼽을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아기에게 깨끗한 옷을 입히고, 깨끗한 옷으로 덮어 탯줄을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하거나,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멸균 아기 탯줄 붕대가 있는데, 매일 교체해 줍니다. , 배꼽이 마른 부위에 깨끗한 거즈 패드를 올려놓은 후 탄력 있는 거즈를 이용해 가볍게 감싸주세요.

 

2. 신생아 배꼽의 이상징후를 주의하세요


2.1 신생아 탯줄에 ​​고름이 있음 매우 명확한 식별: 탯줄이 부어 있고, 신생아 탯줄에 ​​악취가 나고, 젖어 있고, 고름이 나옵니다.

 화농성 배꼽이 가벼운 경우에는 산모가 집에서 고름을 모두 짜내고,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여 아기의 배꼽을 씻은 후 말리고, 항생제 가루를 뿌린 후 붕대를 감는 방식으로 집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에게 고열, 구토, 피로 등 증상이 더 심해지면 산모는 아이를 병원에 데려가 적시에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2.2 제대 혈관염 아기가 태어나면 동맥 2개, 정맥 1개로 구성된 제대 혈관이 허탈되어 섬유화됩니다.

 그러나 제대로 세척하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배꼽 혈관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꼽 아래 복부가 부어오르고, 붉어지고, 치골에서 배꼽까지 고름이 흘러나오는 것이 보이면, 아기는 제대동맥 염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반대로, 흉골에서 아래로 밀어서 고름이 흐르는 것을 보면 아기의 제대정맥 염증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제대정맥 염증이 있는 신생아의 경우 박테리아가 간, 담즙 등 주변 부위로 침입해 매우 위험한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3 탯줄 파상풍 탯줄 파상풍에 걸린 아이는 열이 나고 수유를 중단한 후 턱이 굳고 몸 전체가 수축됩니다.

 빛이나 소리가 있으면 발작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아기가 경련을 일으켜 호흡 곤란을 겪거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2.4 탯줄육아종증 신생아의 탯줄이 일찍 떨어져도 아기에게 열은 없고, 탯줄이 부어오르거나 붉어지지는 않지만 다리 부위는 여전히 보입니다. 

탯줄에는 노란색 액체가 있으므로 산모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기는 탯줄 육아종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배꼽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신생아의 탯줄 탈락 과정은 탯줄의 위치, 건강 상태, 세척 및 관리에 따라 길거나 느리게 진행됩니다. 

아기의 배꼽이 표준 "일정"보다 느리게 빠지더라도 엄마는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징후가 나타나면 아기를 병원에 데려가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대 감염을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아기의 건강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5 탯줄감염 예방법 : 아기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엄마의 피부와 접촉하여 엄마의 비병원성 세균인 비병원균이 아이의 피부에 서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감염에 대한 항체를 제공하려면 아기에게 모유를 주어야 합니다.

 임신 중에 임산부는 아기의 파상풍을 예방하기 위해 파상풍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탯줄감염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 외에도, 0~1개월까지는 아기의 면역체계가 미성숙하여 많은 질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부모는 아기를 더욱 꼼꼼하고 세심하게 돌봐야 합니다.

 위험한 질병을 찾아내기 위한 검사와 검진을 실시하는 황금기이기도 합니다.

아기의 건강을 보호하려면 출산 직후 부모가 해야 할 일


출산 후 조기에 심장초음파검사를 하고, 임신 중 심장 이상이 없더라도 선천성 심장을 발견해야 합니다.

 산후 검진을 시행하면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G6PD 효소 결핍증, 선천성 부신 증식증, 선천성 청력 상실 등 위험한 질병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종합병원은 현재 신생아 심초음파를 시행하는 몇 안 되는 병원 중 하나이며, 심초음파 전문 의료진과 소아 심혈관질환 치료 전문 의료진을 보유하고 있어 선천성 심장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적시에 개입 치료. 또한, 빈멕은 발뒤꿈치 채혈, 정맥혈 검사 등 산후 검진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3~7세 신생아에게만 발생하는 3가지 위험한 질병을 조기에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 

 아기의 건강 문제를 발견하면 의료진이 전문적인 진료를 통해 치료 방향을 조언해 아기가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