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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생활

1~6세 아동의 심리적 특성

by conqueror911 2024.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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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발달의 각 단계에는 서로 다른 심리적 특성이 있습니다. 

다음은 1~6세 어린이의 심리적 특성입니다.

1. 유치원생 연령(13~36개월)

아이들은 걷기 시작하고 이미 주변을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15~18개월에는 걷기가 안정되고 시력이 확장되며 손이 자유로워집니다. 

손은 숟가락, 컵, 그릇 등 집에 있는 많은 일반적인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기 시작하며 점차적으로 아이들은 도구의 사용법을 이해하게 됩니다. 

손과 손가락은 도구를 사용하는 데 점점 더 능숙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작의 조정이 아직 성숙되지 않았으므로 동작 중에 중복되는 동작이 일부 있습니다.
걷기는 아이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폭넓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본 조건입니다.

 아이들은 엄마와 헤어지기 시작하지만, 지치거나 겁이 나면 엄마에게로 돌아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는 과정에서 엄마와의 거리가 점점 멀어져 아이는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12~15개월이 되면 아기는 말을 하기 시작합니다. 

언어는 점차적으로 마스터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특징입니다.

아이들은 말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의도와 태도를 이해하고 점차적으로 사물에 대한 상징을 형성합니다. 

언어가 발달함에 따라 아이들은 감각과 움직임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언어를 통해서도 사물을 만집니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점차 운동 의사소통을 대체하며, 부모 및 어린이 그룹과의 의사소통은 어린이가 의사소통 과정을 점점 더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고 활동은 감각 및 운동 활동과 병행하여 발전합니다. 

그러나 사고는 사물의 세계와 사고를 분리하지 않고 여전히 움직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생각은 논리적이지 않습니다. 생각은 자기중심적입니다. 

예를 들어, 세 살짜리 아이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언뜻 보면 서로 이야기를 나누지만, 관찰해보면 서로의 행동이나 생각과는 상관없이 각자 자기 이야기만 하는 것처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장 피아제는 이를 집단 독백이라고 부릅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을 세상의 중심으로 여기기 때문에 생각과 감정 속에서는 자기 자신만 알고 현실에는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요구하고, 당장 원하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를 거부하고, 만족하지 못하면 울 것입니다. 

이 나이에도 아이는 여전히 아버지, 즉 어머니와 형제자매들에게 애착을 갖고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독립을 시도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걷고, 말하고, 화장실을 가고, 스스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자제력도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스스로 발견하고 실험하기 시작하는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탐구하려고 할 때 실수할 위험이 있습니다. 

보호자가 아이를 격려하는 방법을 안다면, 아이는 자립심과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양육자가 아이를 너무 보호하거나 아이의 독립적인 행동을 반대한다면, 아이는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되고, 독립하려는 욕구를 부끄럽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의 자제력은 이 유치원 기간 동안 발달하며, 이는 아이들이 장래에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에게 몇 가지 요구 사항을 설정하고 자녀가 스스로 그렇게 하도록 격려해야 하며, 특히 자녀에게 배변, 배뇨 및 목욕 습관을 교육하는 동시에 자녀를 방문하는 활동을 제한해야 합니다. 

위험 감지기. 예를 들어, 아이들이 불장난을 하거나, 거리로 뛰거나, 접시와 젓가락을 바닥에 던지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은 종종 그러한 제한을 받아들이지 않고 종종 부루퉁해집니다. 

이런 현상은 2학년 때 아이가 무엇인가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경험이 부족한 일부 엄마들은 자녀가 잘 자랄 때 갑자기 비명을 지르고 발로 차며 팔다리를 휘두르는 등 부루퉁한 패턴을 보이는 것을 걱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유형의 찡그린 모습은 짧은 시간 동안만 지속되며, 점차적으로 아이들은 부모와 다른 사람들이 허용하지 않는 일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웁니다. 

부모와 자녀가 강한 사랑의 관계를 갖고 있다면 그 과정은 훨씬 더 유리합니다.

2. 유치원 연령(3~6세)

이 시기는 인간 발달의 가장 흥미로운 시기입니다.


지적 기능 발달
아이들은 사물을 전체적으로 보고 분석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세부적인 내용을 종합하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언어 발달

일관되게 듣고 말하고, 길고 복잡한 문장을 이해합니다. 

지난 몇 년간 유창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사회적 관계
사회화를 강화하는 시기로 아이들은 가족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법을 배우지만, 동시에 아이들도 점차 사회적 관계를 확장하고 주변 사람들과 연결되기 시작합니다. 

어린. 부모, 형제자매, 조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를 ​​알아보세요.

사람들에게 말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점차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법을 배우고 친구 그룹에 통합하십시오.
미취학 아동은 객관적 세계의 제약과 사회가 정한 규칙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알고,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규칙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 방법을 알아 두십시오. 

상상력을 키우는 사고력이 길러지기 때문에 아이들은 보호자가 모험심이 넘치고 창의적이며 책임감 있는 활동을 열심히 추구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적절한 격려와 훈육을 제공한다면, 아이들은 긍정적인 자존감을 키우고 더 책임감을 갖게 되며 할당된 임무를 완수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성장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방식으로 주변 세계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그렇게 하도록 허용되지 않으면 아이들은 죄책감을 느끼고 감히 독립심을 갖지 못하게 되며, 아이들은 모든 활동에서 자신을 대신해 결정을 내려달라고 다른 사람에게 요구하게 됩니다.
성별 인식
남녀의 외형적 부분에 차이가 있음을 관찰하고 점차적으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를 구분함으로써 3세부터 6세까지의 어린이는 두 성별의 성역할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방향으로 발전하세요. 

남자아이들은 총쏘기, 칼싸움, 승마놀이... 여자아이들은 인형놀이, 요리... 아이들은 자신의 성기, 다른 친구의 성기를 관찰하고 만지는 것도 호기심이 많습니다... 또는 질문을 합니다. 엄마는 왜 아기를 낳았는지, 어디서 낳았는지...
부모와 동일시
아들은 아버지의 행동을 흉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딸은 어머니를 모방합니다. 

어떤 이유로든 정체성을 방해하는 것이 부자갈등, 모녀갈등으로 이어진다면…

심리적 방어 메커니즘의 형성

악몽, 투사로의 전이, 강박관념 등 두려움과 싸우기 위해.
부모-자녀 관계가 애착이나 갈등이 부족하거나 너무 강압적일 경우, 아이는 아이에게 두려움을 유발하는 기능의 발달을 방해하게 되고 어떤 형태의 불안과 공포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정서를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지만, 발달 단계의 아이들도 호흡기 문제, 전염병에 매우 취약합니다. 

호흡기 질환, 피부 질환, 위장 감염 등 부모는 어린이를 돌보고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고 잘 발달하기 위해서는 양적, 질적 균형을 갖춘 영양가 있는 식사가 필요합니다. 

어린이에게 적절하고 균형잡힌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영양 과잉이나 결핍 질병으로 이어져 신체적, 정신적, 운동 능력 측면에서 어린이의 종합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라이신, 필수 미세 미네랄 및 아연, 크롬, 셀레늄, 비타민 B와 같은 비타민을 함유한 보조 제품을 보충하여 자녀의 영양 요구 사항을 완전히 충족시켜야 합니다. 

동시에 이러한 필수 비타민은 소화를 돕고, 영양분 흡수를 강화하며, 거식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아이들이 잘 먹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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