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의사소통은 단순히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두뇌를 자극하고 아이의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가 아이의 9단계 의사소통 주기를 이해하면 아이가 언어와 사고를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이후 인성 및 지식 형성을 위한 추진력을 얻게 됩니다.
1.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은 삶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매일, 매 시간마다 해야 할 활동입니다. 의사소통이 없으면 우리는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없으며 공부하고 일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할까요?
첫째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직간접적인 심리적 접촉으로, 말이나 행동을 통한 표현, 언어, 몸짓, 몸짓으로 표현된다. 우리는 감정과 태도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위의 방법 중 하나 이상을 사용합니다.
주제를 평가할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합니다.
의사소통은 사람들이 서로 이야기하고, 관심을 갖고, 평가할 수 있는 많은 주제를 갖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의사소통 과정의 특징
- 정보를 보내는 사람과 정보를 받는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으로, 2~3인 이상이 포함됩니다.
- 의미 있는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포함하여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합니다.
- 이 정보는 언어(말하기, 쓰기, 읽기) 일 수도 있고 몸짓, 몸짓, 표정, 자세, 억양과 같은 비언어적 언어일 수도 있습니다. 손 기호와 그림은 오늘날 현대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한 형태이기도 합니다.
- 의사소통 과정은 언어적, 비언어적, 신체 언어를 결합할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2. 생활 속 소통의 역할
의사소통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필요, 감정, 의견을 표현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우리는 정보를 받고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개인으로서 자신을 확립합니다.
의사소통은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은 지역사회와의 관계 및 관계 구축을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3. 아이들의 의사소통의 역할
특히 어린이의 경우 의사소통 능력에는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메시지를 받는 것이 포함됩니다.
특히, 어린이의 의사소통은 단순한 정보 교환이 아니라, 어린이의 두뇌를 자극하고 지능을 발달시키며, 어린이가 사회에 쉽게 통합될 수 있도록 돕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은 의사소통의 모든 측면, 즉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발달시켜야 합니다.
아이들은 또한 다른 사람과 자신의 몸짓, 몸짓, 억양, 얼굴 표정, 신체 움직임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아이들은 자신의 신체 언어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4. 아이들의 의사소통 주기
의사소통은 단순한 말이 아니며, 말은 의사소통의 외피일 뿐입니다.
의사소통 주기는 단순히 한 사람이 말하고 한 사람이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9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1단계: 정보를 듣고 이해합니다.
- 2단계: 정보 구별: 누가 이 소리를 내고 있나요? 동물인가 인간인가?
- 3단계: 듣는 내용 인식하기
- 4단계: 듣는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세요
- 5단계: 답변 결정(예: 테이블 위에 컵이 있다고 말해야 합니다)
- 6단계: 답변 제출 방법 결정
- 7단계: 답변 방법을 선택하고, 단어, 기호를 사용하거나 그림을 선택하거나, 기본 의사소통 기호를 선택합니다.
- 8단계: 기호를 순서대로 배열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 9단계: 답변 제출
위에서 언급한 어린이를 위한 9단계 의사소통 주기에서는 아이들이 어느 단계에서든 어려움을 겪게 되면 그 단계에서 의사소통 주기가 중단되거나 의사소통의 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부모나 교사가 의사소통 주기를 이해하지 못하고 아이가 아직 의사소통 기반을 구축하지 않은 상태에서 '말'만 하라고 하면 의사소통 주기가 중단됩니다.
또는 아이들이 이해하고 충족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높은 기대치를 받게 되면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때, 부모와 교사는 자녀와 '안전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며 자녀의 발달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어린이의 의사소통 주기는 9단계로 구성되며, 이는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할 때마다 위와 같이 반복됩니다.
이 과정의 중요성을 아는 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지원하고 언어와 사고력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주어 인성과 지식 형성의 원동력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너증후군은 유전되나요? (0) | 2024.01.08 |
---|---|
유아의 홍역 증상 (0) | 2024.01.08 |
터너증후군은 치료될 수 있나요? (0) | 2024.01.08 |
어린이의 난소 낭종 치료 (0) | 2024.01.08 |
어린이의 두피 곰팡이를 치료하는 약 (0) | 2024.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