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감염이란 신생아 시기에 발생하는 감염성 병리학적 상태를 말하며, 출생 전, 출생 중 또는 출생 후에 병원체가 획득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기 신생아 감염은 출생 후 첫 3일(72시간 이하) 이내에 나타나는 감염입니다. 이는 매우 치명적인 질병입니다(신생아 급성 호흡 부전 이후). 발생률은 출생아 6/1000(미국)이며, 개발도상국은 3~4배 더 높습니다.
1. 신생아 감염 치료 요법
1.1. 항생제는 감염과 싸웁니다.
항생제 선택
초기 신생아 감염의 경우: 두 가지 유형의 항생제를 조합하여 사용하십시오: 아미노사이드와 β 락타민. 항생제 검사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페니실린이나 암피실린과 겐타마이신 또는 아미카신을 병용하여 소아에게 투여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이전에 항생제를 사용했고 아이가 암피실린 내성 박테리아(E.coli, Enterobacter)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Ceftriaxone, Claforan, Aminoside와 결합된 Imipenem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도상구균에 의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3가지 항생제(3세대 세팔로스포린 + 반코마이신 + 아미노사이드)를 병용합니다.
그람(-) 간균이 의심되는 경우: 3세대 Cephalosporin + Imipenem. 때때로 Quinolone은 Aminoside 또는 Polymyxin과 결합됩니다.
혐기성 세균이 의심된다면 메트로니다졸 복합제를 선택하세요. 3세대 세팔로스포린 항생제의 광범위하고 장기간 사용은 칸디다 감염의 위험 요소입니다. 아이가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고 임상상태가 악화되면 코나졸계 항진균제를 병용한다. 항생물질이 있는 경우 그에 따라 항생제를 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항생제 복용량
- 암피실린: 75mg -100mg/kg/일.
- 세포탁심: 100mg - 200mg/kg/일.
- 세프트리악손: 50-100mg/kg/일.
- 아미카신: 15mg/kg/일.
- 겐타마이신, 카나마이신: 4-5mg/kg/일.
- 반코마이신: 10mg/kg/일.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는 시기
- 패혈증: 10일
- 화농성 뇌수막염: 14~21일
- 폐렴: 7~10일
- 패혈증이 의심되나 혈액배양이 (-)인 경우에는 복합항생제를 5일 이상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황색포도상구균에 의한 경우 치료기간은 3~6주 정도 소요됩니다. 아미노사이드군 사용시 난청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생아의 경우 7일 이상 사용하지 마시고, 48시간 이상 사용을 중단하시면 새로운 배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1.2 청소
- 다른 어린이와 접촉할 때는 손을 철저히 씻고 신속하게 손을 소독하세요.
- 파란색 옷은 매일 갈아입고, 시술 중에는 모자, 마스크, 장갑을 착용하세요.
- 매일 멸균 담요, 시트, 베개를 교체하고 침대와 인큐베이터를 소독하십시오. 바닥을 소독제로 닦고, 바닥을 쓸지 마십시오.
- 객실, 차량, 장비의 일반 청소 및 소독에 대한 월별 일정이 있습니다.
- 가족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 개인실에 머물며, 시간 단위로만 방문해야 합니다.
박테리아 제거
- 피부감염, 농포, 배꼽, 농양의 경우 괴사조직을 모두 제거하고 생리식염수로 세척해야 합니다.
- 갈라지거나 충치가 많은 경우에는 과산화수소로 닦아내고 건조시킨 후 베타딘 2.5% 국소소독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 피부의 여드름에 메틸렌 블루를 바르거나 항생제 크림을 바르십시오.
1.3 지지요법
- 체온 균형
아이의 발열이 섭씨 38.5도 이상인 경우 파라세타몰을 10-15mg/kg/1회, 하루 4회 이하로 사용하세요.
아이의 체온이 섭씨 36.5도 미만인 경우: 인큐베이터로 따뜻하게 해 줍니다.
- 물, 전해질, 산염기 균형
적절한 경구 영양 섭취, 50-100ml/kg/24시간의 수액 혼합 주입.
관류 저하가 있는 경우: 혈압을 높이기 위해 도파민 5-15μg/kg/1분을 사용하십시오.
- 급성 호흡 부전을 예방합니다
산소 요법, CPAP 호흡, 호흡 지원.
- 혈액 응고 장애를 예방합니다.
신선한 혈장, 혈액 응고 인자 주입, 비타민 K1. 혈소판 수혈은 혈소판이 50,000/mm3 미만이지만 출혈이 있거나, 출혈이 없는데도 혈소판이 30,000/mm3 미만인 경우입니다.
- 혈액 교환
중증 감염에서 부분 교환 수혈은 독소와 세균 농도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 면역 강화 약물
인간 면역글로불린 용량 300-500mg/kg/day x 3일 주입: 감염된 어린이의 사망률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2. 신생아 감염 예방법
산후 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려면 다음 사항을 잘 수행해야 합니다.
산전 예방
- 산모는 출생 전 풍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 바이러스가 혈액을 통해 아기에게 전염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파상풍 및 간염 예방 접종을 받으세요.
- 임신 중에는 매독, B형 간염 등 위험한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태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조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산모가 정기적으로 산전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산모에게 요로감염이나 전신감염 등의 감염이 있는 경우, 향후 아이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 미숙아는 감염 및 사망에 취약하기 때문에 산모와 아기의 저항력을 높이고 , 산모의 영양실조를 예방하며, 조산을 예방하기 위해 임신 중에 산모가 안전한 영양 요법을 받도록 보장합니다. 이 인구의 감염으로 인한 비율은 약 12%입니다.
또한 산모도 긁힘이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몸을 잘 청소해야 합니다. 동시에 양막이 조기 파열된 경우에도 장기간의 진통을 피하기 위해 대처가 필요하다.
출산 중 예방
- 의사는 출산 시 불임을 보장해야 하며, 의료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감염되지 않도록 안전해야 합니다.
- 출산 중 질식 및 부상과 같은 산과적 합병증을 피하십시오.
- 난산, 장기간의 진통 또는 조기 양막 파열이 있는 임산부의 경우, 의사는 질을 여러 번 검사해서는 안 됩니다.
산후예방
- 어린이의 감염을 예방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엄마가 신생아를 돌보기 전후에 손을 씻는 것입니다.
- 방과 아기의 목욕 장비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방을 통풍이 잘되고 깨끗하며 조명이 잘 되어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조건이 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 아기의 피부, 눈, 귀, 배꼽을 정기적으로 닦아주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첫 6개월 동안 아기에게만 모유수유를 하는 것입니다. 모유에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 및 기타 위험한 질병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는 lgA 항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산후 감염은 어린이의 사망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아이들이 신속하게 발견되어 치료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의 표정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이상한 징후가 나타나면 아이를 의료기관에 데려가 검사와 치료를 받으세요.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천성 풍진의 진단 및 치료 (0) | 2024.01.02 |
---|---|
비타민 D 결핍 아동을 돌보는 지침 (0) | 2024.01.02 |
신생아의 대사 장애: 알아야 할 사항 (0) | 2024.01.02 |
아이가 연한 후두연골을 갖고 있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0) | 2024.01.02 |
출생 후 첫 주: 아기에 대해 알아가기 (0) | 2024.01.02 |